docker 맥북 설치하기

개발을 시작하면서 알아야할게 너무 많다. 특히 이번에 컴퓨터를 백업하면서 docker를 제대로 활용해보자! 했으나 아직까진 로컬에서 이것저것 해보는 수준이다. 하지만 오늘 그 벽을 만났으니, 다름아닌 database 였다. 개인의 취향이지만 내 소망은 클라이언트는 어떤 OS에서 개발을 하더라도 서버만큼은 유지보수가 쉽도록 같은 버전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은 크나큰 꿈이 있었던 것이다. 그럼 결국 지금 사용하는 windows10, ubuntu18.04, MACOS10.14 에서 똑같이 돌아갈 수 있는 무언가가 존재해야 하는데 그 답을 docker에서 찾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물론 docker를 한번도 안써봤지만 이제 시작해봐야지!

install docker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둬야할 것들이 있는데 나중에 시간이 나면 정리하기로 하고, 간단한 개념은 도커라는 Virtual Machine에 container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출처: 내머리)

여기서 container란 누군가가 만들어 둔, 혹은 내가 만드는 application image들을 docker에 올리는 것을 말한다. 어떻게 설명해도 나같은 초짜에겐 와닿지 않으니 그냥 image라는 개념이 있고, 이걸 docker에 올리면 container가 되는구나 하면 될 것 같다.

하나 더 알아둬야할 것이 있는데 brew에서 docker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docker client일 뿐, 실행시키려면 docker server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받는 것은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으나

  • install docker for mac
  • install virtualbox, boot2docker

일단 지금은 보다 쉬운 docker for mac을 이용하려 한다.

install docker client

맥에서 client를 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2
3
brew install docker
# after install docker
docker version

설치 후에 docker version 명령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clinet 관련 정보들이 뜬다.

20190429_1

install docker server

20190429_2

docker의 server를 받는 법은 해당 링크를 들어가보면 아주 잘 설명되어 있다. client와 똑같이 docker version을 입력하면 server쪽 정보가 같이 나온다.

몇가지 docker 명령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docker image download
docker pull [image name]

# docker image list
docker images 

# docker status
docker ps -a 

# docker run
docker run [OPTIONS] IMAGE[:TAG|@DIGEST] [COMMAND] [ARG...]

# docker exec
docker exec -it [CONAINER] /bin/bash

주로 쓰는 명령어는 이 정도이고, 명령어 페이지를 찾아가보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