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이 사용하는 OS가 많아지다 보니 코드에디터를 정할 때에도 한계가 온다. 기존에는 atom을 사용했는데 이번에 VScode로 이동하면서 세팅 설정을 한꺼번에 맞추기 위해 Settings Sync라는 extension을 사용하였다.

Introduction of Settings Sync

VScode의 extensions 중 하나인 Settings Sync는 Gist를 이용하여 VScode의 세팅 값이나 extensions들을 OS마다 동일하게 맞춰줄 수 있다.

1) Install

ctrl+shift+X 를 눌러 검색창에 Settings Sync를 찾는다.


2) Get gist token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 Personal access tokens

github에 접속해서 token을 얻는다.

Token descripton과 gist 항목을 체크한 후 generate token을 클릭하면 token이 생성된다.

github_token1

한번 토큰이 생성되고 나면 토큰값을 다시 찾기 어렵고, 다른기기에서 설정할 때 아용되니 해당 토큰을 복사한 후 자신이 필요한 곳에 저장해 두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

github_token2

3) Upload VScode Settings

VScode 에서 shift+alt+U를 누르고 해당 토큰을 입력하면 현재 세팅값이 저장된다.

Setting_Sync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에러없이 출력창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VSCode를 깐지 얼마 안돼 아직 설정은 많이 하지 않았다.

    CODE SETTINGS SYNC UPLOAD SUMMARY
    Version: 2.8.7
    --------------------
    GitHub Token: *********************************
    GitHub Gist: *******************************
    GitHub Gist Type: Secret

    Restarting Visual Studio Code may be required to apply color and file icon theme.
    --------------------
    Files Uploaded:

    Extensions Added:
    code-settings-sync v2.8.7
    vscode-markdownlint v0.12.1
    --------------------
    Done.

4) Download VScode Settings on other OS

다른 OS나 환경에서 VScode를 실행하고 Setting Sync를 다운받아 shift+alt+D를 누르면 설정된 값들을 다운로드 한다.

5) How to reset Setting Sync

github에서 기존 토큰값을 잃어버리거나 연결이 끊기면 재설정을 해서 업로드를 해줘야 한다. 하지만 이부분은 튜토리얼에 따로 나와있지 않으므로 소개하도록 한다.

shift+ctrl+P를 눌러 Sync를 검색하면 Sync : Reset Extension Settings라고 나온다. 이것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Setting_Sync

해당 창이 뜨면, 새로운 token을 입력하여 3)에서 소개한 방식대로 다시 업로드를 하면된다.